MPW/디지털 회로 설계

[MPW/DCD]디지털 회로 설계(3)/맺음말

Potato_Ongsimi 2024. 1. 20. 15:20
학부생의 시선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. 잘못된 내용이나 누락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. 잘못된 내용은 수정해 나가겠습니다. 누락된 내용은 제 이해 범위가 넓어질 때 차차 추가할 예정입니다.

목차:

I. 개요

II. 설계 지식

  II-1. 아날로그 vs 디지털 회로 설계

  II-2. 스펙 분석과 결정

  II-3. 추상 수준과 EDA

  II-4. Standard Cell Library

  II-5. 디지털 회로 설계 절차

III. 맺음말


III. 맺음말

  프로젝트를 마무리하면서 느낀 점은 MPW 제작의 참여가 교육에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이었다. 회로 수업의 회로도, 공정 수업의 반도체 Layout 그리고 HDL코드 사이에 관계에 대하여 이전에는 깊게 생각해 본 적이 없었다. 이번 MPW 제작을 통해 EDA 도구를 활용해 디자인의 추상성을 낮추는 경험을 했는데 자연스럽게 각 개념들의 관계에 대하여 알 수 있었다. MPW 프로젝트를 경험하지 않았다면 각기 다른 과정에서 배우는 개념들을 통합하는 것이 언제가 되었을지 모른다. 프로젝트 초기에 접한 Y diagram이 이제는 이해되는 것이 기쁘다.

  이 글은 개요에서 밝힌 것처럼 누구라도 이 내용을 이해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글을 썼다. 다 쓰고 나니까 목표에 대한 자신감이 좀 떨어지긴 하지만 내용을 전달하기 위해서 최선을 다했다. 부디 한 학기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이 글이 많은 사람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.

[이전글]